본문 바로가기

문학소설.고전문학

바람처럼 살다 불꽂 처럼 목숨 바친 논개의 추모

반응형

논개의 고향은

논개는 조선 선조 시대의 열녀로서, 전북 장수군 장계면 대곡리 주촌마을에서 신안주씨 (新安朱氏)의 딸로 1574년에 이곳에서 태어났습니다.

논개의 생가는 현재 복원되어 관광지로 조성되어 있으며, 논개사당과 의암호도 논개를 기리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논개의신분

논개의 신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습니다.

논개가 진주성의 관기 (官妓)였다, 이는 유몽인 (柳夢寅)어우야담 (於于野談)에 남아 있는 기록을 근거로 합니다. 다른 일부는

논개가 몰락한 양반 가문의 딸이었으며, 최경회 (崔慶會)의 후처가 되었다가 사후 정실 부인으로 승격된 인물이라고 하며, 이는 의일휴당실기 (日休堂實記)에 남아 있는 기록을 근거로 합니다.

논개가 **황진 (黃進)**의 애인이었다, 이는 박종화 의 소설 논개와 계월향에서 최초로 언급한 것이라고 합니다

논개의 신분에 대해서는 정확한 근거가 없어 아쉬움이 많으나 논개의 이야기는 시나 서사시, 만화 등 여러 문학 작품에 소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논개 생존시 시대상황 과 우국충정

임진왜란 (1592~ 1598)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조선을 침략하고, 조선의 이순신과 광해군이 저항한 전쟁 시기 였습니다,

1592년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최경회는 의병장으로 의병을 모집하고 훈련하였으며, 논개는 이를 도우며 보필하였습니다. 1593년 최경회가 경상우도 병마절도사로 임명되어 진주성으로 향하였으나, 진주성이 함락되고 최경회가 순국하자 논개는 일본군들이 촉석루에서 연회를 벌이고 있을 때 왜장 기다 마고베를 유인하여 진주 남강 의암에서 기다 마고베를 끌어 안고 남강에 투신하여 순절하였습니다 이후 논개의 순절은 여러 역사서에 기록되었으며, 의암 바위와 의암사적비, 의기사 등이 그 뜻을 기리고 있습니다

 

논개의 정신적인 고찰

조선시대의 여성 용사로서 임진왜란 때 일본군에게 맛서 싸운 논개의 정신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과는 다른 독립적이고 용감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논개의 정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리 : 논개는 남편인 김시민을 따라서 군사훈련을 받고, 남편이 전사하자 복수를 위해 일본군과 싸웠습니다. 논개는 남편의 의리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쳤습니다.

용기 : 논개는 일본군과 맞서 싸우기 위해 여성으로서의 구속을 벗어났습니다. 논개는 적에게 두려움을 보이지 않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여 많은 적을 쓰러뜨렸습니다.

사랑 : 논개는 남편과의 사랑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논개는 남편과 함께 살았던 고향을 그리워하고, 남편의 유해를 안고 죽음을 택했습니다. 논개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희생할 수 있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논개의 현대사적 고찰

논개의 삶과 정신이 현재의 사회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보면. 논개는 조선시대의 여성 용사로서 임진왜란 때 일본군과 싸웠습니다. 논개의 삶과 정신은 현대사회에서도 여러 가지 의미와 가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역할과 권리 : 논개는 여성으로서의 구속을 벗어나 일본군과 맞서 싸웠습니다 논개는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의지와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도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권리와 책임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논개는 여성의 역량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모범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족의 독립과 통일 : 논개는 외세에 침략당한 조선을 수호하기 위해 싸웠습니다 논개는 자신의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자유와 평화를 주기 위해 희생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도 우리나라는 북한과의 통일 문제와 국제적인 갈등에 직면해 있습니다. 논개는 우리에게 민족의 독립과 통일을 위해 노력하고 협력하는 정신을 깨우쳐 줍니다.

인간의 존엄과 가치 : 논개는 남편과의 사랑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논개는 남편과 함께 살았던 고향을 그리워하고, 남편의 유해를 안고 죽음을 택했습니다. 논개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희생할 수 있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현대사회에서도 우리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돌보는 사랑의 정신을 갖추어야 합니다.

 

논개에 대한 재조명

논개의 이러한 행적과 업적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자료로 인하여 논개의 재조명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논개의 생애와 행적 : 논개는 임진왜란 때 일본군과 싸웠다는 기록은 있지만, 그 이전과 이후의 생애와 행적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습니다. 논개가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고, 어떻게 군사훈련을 받았고, 어떤 성격과 취미를 가졌는지 등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논개의 인간적인 면모와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어렵다.

 

논개의 사상과 철학 : 논개는 자신의 의리와 용기, 사랑을 보여주었지만, 그것이 어떤 사상이나 철학에 기반한 것인지에 대한 자료는 없습니다. 논개가 어떤 가치관이나 신념을 가지고 살았고, 어떤 사람들이나 책들에 영향을 받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논개의 사고방식과 세계관을 이해하기 어렵다.

 

논개의 영향력과 평가 : 논개는 조선시대의 여성 용사로서 역사적인 업적을 남겼지만, 그것이 당시와 현재의 사회와 문화에 어떤 영향력과 평가를 받았는지에 대한 자료는 부족합니다. 논개가 당시의 여성들에게 어떤 모범이나 동기를 주었고, 현재의 여성운동이나 민족운동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등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논개의 역사적인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기 어렵다.

728x90
반응형